영업팀은 고객 발굴, 관계 관리, 제안서 작성, 계약 체결, 실적 관리 등 매출 증대를 위한 활동을 수행합니다.
챗GPT를 활용하면 고객 응대 스크립트 작성, 제안서 및 이메일 초안 자동화, 경쟁사 분석 등 반복 업무를 효율화하고, 보다 전략적인 영업 활동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.
✅ [일잘러 프롬프트 예제] 영업(세일즈)팀 프롬프트 핵심예제 Top 10
순위 | 프롬프트 제목 | 프롬프트 예시 | 활용 목적 |
1 | 제안서 초안 자동 생성 | “[중소 제조업 고객]을 대상으로 하는 [클라우드 ERP 시스템] 제안서 초안을 작성해줘. 고객 니즈, 솔루션 개요, 기대효과 중심으로.” | 제안서 작성 시간 단축 |
2 | 영업 이메일 작성 | “잠재 고객에게 보낼 첫 번째 소개 메일을 작성해줘. 간결하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문장으로.” | 콜드 메일 자동 생성 |
3 | 고객 질문 대응 문안 생성 | “클라이언트가 ‘우리만의 경쟁력이 뭐냐’고 물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답변을 3가지 톤(공식적/친근/기술적)으로 제시해줘.” | 대면/서면 응대 준비 |
4 | B2B 영업 스크립트 생성 | “IT 스타트업 대상 B2B SaaS 영업 전화 스크립트를 만들어줘. 소개, 문제 인식, 제안, 마무리로 구성해줘.” | 영업 전화/미팅 스크립트 |
5 | 거절 응대 전략 제안 | “고객이 ‘예산이 부족하다’고 했을 때 설득할 수 있는 응대 전략 3가지를 제시해줘.” | 고객 이탈 방지 전략 |
6 | 타깃 고객 리스트 유형화 | “[스마트공장 솔루션]의 타깃 고객군을 업종, 규모, 도입 니즈별로 구분해서 정리해줘.” | 리드 세분화 및 마케팅 연계 |
7 | 고객 페르소나 생성 | “[해외 유통 플랫폼 입점을 원하는 국내 중소기업]의 고객 페르소나를 2~3개 유형으로 만들어줘. 고민, 목표, 구매 결정을 중심으로.” | 세일즈 타깃 명확화 |
8 | 영업성과 리포트 요약 | “다음 월간 영업 실적표를 분석해서 성과 요약, 개선 포인트, 주간 전략을 도출해줘.” + (데이터 입력) | 팀 미팅 보고용 요약 |
9 | 경쟁사 대응 문구 설계 | “고객이 [경쟁사 A] 제품과 비교하며 가격이 비싸다고 지적했을 때, 우리 제품의 가치를 강조할 수 있는 설명을 해줘.” | 클로징 전략 강화 |
10 | Follow-up 메시지 제안 | “상담 후 관심을 보인 고객에게 보낼 후속 메시지를 작성해줘. 다시 연락을 유도하는 톤으로.” | 리드 전환률 향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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